안녕하세요! 저는 화이트햇 스쿨 1기를 수료했고, 이번에 화이트햇 스쿨 서포터즈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화이트햇 스쿨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이 글을 작성 하게 되었습니다.
[화이트햇 스쿨이란?]
화이트햇 스쿨은 정보보안 인재로 성장하길 희망하는 만 26세 이하 초급 인재를 대상으로 합니다. 최신 정보보안 입문 교육과 기술 멘토링을 제공하여 중급 인재로 성장하도록 돕는 정보보안 인재 양성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한 온라인 교육과 도제식 멘토링을 통해 독자 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전문가 멘토단과 함께하는 팀 프로젝트, CTF, 워게임등 다양한 실습 프로그램을 통해 실무 능력을 배울 수 있습니다.
다음은 한국 정보 기술 연구원(KITRI)에서 제공한 화이트햇 스쿨 리플랫 입니다. 그중 핵심이 되는 워딩만 뽑아보았습니다.
[화이트햇 스쿨 3기 중요 워딩]
만 26세 이하 : 원래 화이트햇 스쿨의 경우 만 24세 이하의 인원만 모집하는 교육이였는데, 이번에 나이 제한을 늘려 주었습니다.
초급 인재를 대상 : KITRI에서 진행 하고 있는 BOB의 경우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 프로그램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보안에 처음 입문한 사람들은 합격하기도 힘들고, 만약 붙는다 해도 수업을 따라 오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화이트햇 스쿨의 경우 초급 인재를 중급 인재로 성장 하도록 돕는 정보보안 인재 양성 프로그램이기 떄문에 부담없이 수업에 따라 갈수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 : 화이트햇 스쿨의 경우 온라인으로 진행을 하기 떄문에 학교를 휴학 하지 않고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보면 이건 단점이 될 수있는데, 온라인으로 하기 때문에 좀 느슨하게 된다는 점이 단점이 될수 있습니다. 사실 화이트햇 스쿨을 지원 할 정도면, 보안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인데 신청하고 안 듣는 일은 없....겠죠?
도제식 멘토링 : 화이트햇 스쿨은 반별로 나뉘어서 멘토님들의 진로 상담 및 학업과 관련된 상담도 해주십니다. 특히 멘토님들의 경우 전원 현업 전문가 멘토님이라 나중에 취업을 하기 위한 조언이나 분야별 궁금점 같은 것도 잘 알려 주십니다. 저같은 경우 리버싱을 하고 있었는데, 운좋게도 리버싱을 하시는 멘토님을 만났습니다. 그 덕분에 여러가지 조언이나 화이트햇 스쿨을 수료 한 이후에도 개별 멘토링을 통해 악성 코드를 분석 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팀 프로젝트 : 팀 프로젝트의 경우 1,2기떄는 총 8주를 진행했었습니다. 2기때는 프로젝트 고도화를 하여 프로젝트를 심화된 버전으로 변경하는 프로젝트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3기의 경우 프로젝트 고도화기간을 제외하고 프로젝트 자체의 기간을 늘렸습니다. 프로젝트 평가의 경우 중간평가(온라인),최종평가(오프라인)으로 평가 하게됩니다. 프로젝트를 진행 할때는 지원금을 줘서 금액 걱정 안하고 프로젝트를 할 수 있습니다. 제가 1기에서 진행 했던 프로젝트가 IOT 관련 프로젝트여서 웹캠 및 펌웨어 추출 도구까지 돈이 많이 들었는데 그걸 전부 센터에서 지원해 주는 지원금으로 해결했습니다.
사실 대학생 때 원하는 주제로 마음껏 프로젝트를 할 기회가 없는데(금전적, 난이도) , 화이트햇 스쿨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원하는 주제로, 현직자 멘토님과 PL님의 지도 하에 프로젝트를 진행 할수 있습니다.
CTF, 워게임 : 사실 1기 때는 워게임은 몇문제 없었어서 뭐라 말을 해줄게 없지만 CTF의 경우 1차 ,2차 로 나뉘어서 진행 했었습니다. 해당 CTF의 경우에는 TOP 20을 선정하는데 이용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3기의 경우 CTF는 평가 요소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CTF의 경우 평소 접하기 힘들었던 다양한 분야의 문제가 출제 됩니다. 평가가 되지 않더라도 다양한 문제를 접할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아서 많이 도전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화이트 햇 스쿨 선발 과정]
서류평가 : 말 그대로 서류평가 입니다. 서류를 접수 할때 넣었던 자기소개서랑 학습 계획서를 바탕으로 평가를 하게 되며 2배수인 800명 가량을 뽑습니다. 여기서 왜 2배수가 800명이냐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1,2 기때와 다르게 410 ~ 420명을 뽑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서류 평가로 800명을 받는 것 입니다.
인적성 검사 : 인적성 검사는 솔직히 걱정할 필요가 1도 없습니다. 작년에 시험을 봤다 보니 기억에 잘 안나지만 진짜
Q1 . 할머니가 오르막길에서 리어카를 밀고 있는데 내가 할 일로 옳은것은?
A1. 무시하고 올라간다.
A2. 리어카를 뺏어서 도망간다.
A3. 할머니에게 도와 드리겠다 하고 리어커를 같이 끌어준다.
이런 인성 관련 질문도 많이 나오고 해서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AI 면접 : AI가 면접을 보는 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AI가 질문을 하면서 화이트햇 스쿨에 왜 지원을 했는지 등 기초적인 질문을 하게 됩니다. AI가 면접을 보지만 카메라가 켜져 있어야 하고, 기초적인 질문이기 때문에 그냥 회사나 동아리 면접을 준비 하는 것 처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필기 시험 :
화이트햇 스쿨 1기를 할때 나온 필기 시험 리스트 입니다. 필기 같은 경우 정보보호학개론 수준의 난이도의 문제가 나옵니다. 주어진 시간 안에 문제들을 풀기만 하면 됩니다. 필기 범위의 경우 기수마다 달라져서 저건 참고용으로 쓰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렇게 위의 인적성.AI 면접, 필기의 과정을 거쳐서 총 600명을 뽑게 됩니다. 이후 이 600명은 심층 면접을 보게 됩니다.
( ⭐ NEW⭐) 심층 면접 : 3기에 새로 도입된 시스템인 심층 면접입니다. 구글 미트로 면접을 보게 되며, 멘토님들이 면접을 보십니다. 이때는 BOB처럼 빡세게 질문은 하지 않겠지만, 서류평가에 작성한 내용이 진실인지 거짓인지 판단하는 과정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새로 도입된 시스템이라서 자료가 많이 없을 텐데, 만약 질문이 있다면 댓글 달아 주세요!! 면접을 도와주지는 않겠지만 서포터즈로써 최대한의 노력을 해서 답 해드리겠습니다.
모든 과정을 다 끝내고 화이트햇 스쿨 3기에 꼭 합격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전 알람 신청]
본모집까지는다소 여유가 있어서, 사전 알람 신청을 받는다고 합니다!! 사전 알람 신청을 하고 누구보다 빠르게 화이트 스쿨에 도전 해보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링크 : https://forms.gle/ofU3HDAcq7Hdz1KW9
'잡다한 이야기에 관하여 >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Joongsint 지원 후기( 서류 면접 , 2차 면접 ) (0) | 2023.03.24 |
---|---|
제 26회 해킹 캠프 후기 (1) | 2023.02.21 |
국방 오픈 소스 아카데미 (0) | 2021.07.24 |
프로필 (0) | 2020.10.02 |